난이도: 노멀
클리어타임: 23시간 20분
2018년 발매작
11비트 스튜디오 개발
건설 경영 시뮬레이션, 생존, 대체역사, 스팀펑크, 서스펜스
프로스트 펑크2 나오기전에 클리어했다.
켜기는 귀찮은데 한번 플레이하기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게임. 쏟아지는 문제들을 계속 해결하다보면 어느샌가 시나리오 클리엌ㅋㅋㅋㅋ 앞의 3시나리오와 달리 후반 3시나리오는 대놓고 클리어를 위한 최적루트가 존재한다. 개발자의 의도대로 플레이하지 않으면 개같이 아웃당함. 123시나리오는 몸 비틀면 어떻게든 깰 수 있게 되어있는데, 456시나리오는 자원, 시간 제한 등 모르면 뒤지는 함정이 많다.
2도 기대되는데, 정해진 루트대로 플레이하지 않으면 아무리 몸 비틀어도 클리어 불가능하게 만들지 않았으면 한다. 123정도의 난이도가 딱 좋았음. 5마지막 가을도 자원제한이 있지만, 그건 후반부터라서 괜찮았음.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가 배경.
1887년, 알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극심한 추위가 몰려오자 사람들은 영국을 탈출하여 북극에 자리잡고 증기기관으로 작동하는 거대한 발전기 옆에서 생존을 위해 분투한다. 갑자기 빙하기가 찾아온 이유는 남미 파타고니아에 운석이 떨어졌기때문으로 추정. 적도부터 빙하기가 시작되었고, 아무런 대비책이 없었던 남쪽나라들은 가장 먼저 무너지기 시작했다. 이 소식을 접한 대영제국은 시민들에게 정보를 은폐한채로 제국탐사회사를 필두로 극지방에 증기발전기 건설, 대형선박, 드레드노트 제도 등 각종 대비를 한다. 그리고 마침내 런던까지 얼어붙기시작하자 가장 먼저 귀족들이 탈출하고 뒤이어 하층민들까지 빤쓰런.
시나리오 시간적 배경순서
마지막 가을 → 윈터홈의 몰락 → 새로운 보금자리/방주/피난민들 → 가장자리에서
1. 새로운 보금자리: 6시간.(독재엔딩)
2. 방주: 3시간
3. 피난민들: 2시간 40분.(종교엔딩)
4. 윈터홈의 몰락: 3시간 40분(노멀 난이도로 3번 실패한뒤 빡쳐서 클리어 못함ㅋㅋㅋ)
5. 마지막 가을: 4시간 30분(1번 리셋함. 앞의 4시나리오와는 달리 자원제약이 있다. 후반부터 식량 자급자족이 불가능. 심지어 철은 초반부터 본국에 의존해야한다.)
6. 가장자리에서: 3시간 30분.(뉴런던 방치해서 피난민 몰려오고ㅋㅋㅋ 피난민을 다 수용하지 못해 실패엔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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